한국MSD 항PD-1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전이성 흑색종에 이어 PD-L1 발현 양성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제로 적응증이 확대됐다.

이번 적응증 확대로, 종양에서 PD-L1 발현이 양성인(발현비율≥50%) 백금 기반 화학요법제 치료 도중 또는 이후에 진행이 확인된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2차 치료제로 키트루다 투여가 가능해졌다.

PD-L1 양성 진단 시험은 식약처에서 적합하게 허가된 진단용 의료기기를 사용한다. 또한, 흑색종에서도 수술할 수 없거나 전이성인 흑색종 환자의 1차 치료제로 사용이 확대될 수 있게 됐다. 키트루다는 3주에 1회 30분 동안 약 2mg/kg을 정맥으로 점적주입한다.

이번 PD-L1 발현 양성인 진행성 비소세포폐암에 대한 추가 적응증 승인은 KEYNOTE-001과 KEYNOTE-010 연구결과에 근거한다.

KEYNOTE-001은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PD-L1 발현과 키트루다 반응의 상관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진행됐다.

PD-L1 발현 여부와 관계없이 전체 연구 모집단에서 객관적 반응률(ORR, Overall Response Rate)은 19.4%, 무진행 생존기간(PFS, Progression-Free Survival)의 중앙값은 3.7개월로 나타났다.

반면, PD-L1≥50% 환자의 객관적 반응률은 45.2%, 무진행 생존 기간의 중앙값은 6.3개월로 나타나 PD-L1 발현율이 바이오마커로써의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 중 PD-L1 발현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PD-L1 발현율에 따라 도세탁셀과 키트루다의 생존 기간 및 무진행생존기간을 비교한 KEYNOTE-010 연구 결과, PD-L1≥50% 환자에서 키트루다 투여군이 도세탁셀 투여군보다 전체 생존 기간(OS, Overall Survival)이 약 50% 개선됐다. 이 연구를 통해 PD-L1 발현율이 높은 환자일수록 치료 효과가 높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해당 논문은 각각 뉴잉글랜드 의학저널(NEJM,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과 란셋(Lancet)에 게재됐다.

제공 한국MSD
제공 한국MSD


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김상위 교수는 “폐암은 국내 암 사망률 1위로, 치료가 쉽지 않지만, 면역항암제의 비소세포폐암 적응증 확대로 많은 환자에게 희망이 생기게 됐다”며 "면역항암제는 약 20~30%의 환자에게서만 반응이 나타나기 때문에 비용대비 효과 및 향후 보험급여 등을 고려했을 때 적합환자를 선별하는 기준이 중요하고 현재 PD-L1 이 바이오마커로써 가장 유망한 후보 중 하나다”고 말했다.

한국MSD의 항암사업부 김지윤 상무는 “지미 카터 미국 전 대통령의 암 치료와 일상복귀를 가능하게 한 키트루다가 국내에서도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적응증이 확대됨에 따라 흑색종뿐 아니라 진행성 비소세포폐암으로 치료를 포기했던 환자들에게 희망적인 치료 옵션이 될 것”이라며 “MSD는 국내 암 사망률 1위인 폐암 환자들이 빨리 최선의 치료를 적절하게 받을 수 있도록, 키트루다가 급여권 안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 FDA 최초의 항PD-1 면역항암제 키트루다는 인체의 종양에 맞서는 면역 반응의 강도를 높여 암을 치료하는 새로운 기전의 항암제다. 종양 세포에서 인체의 면역세포(T-세포)를 불활성화시키기 위해 분비되는 특정 단백질(PD-L1)과 면역세포의 단백질(PD-1)과의 상호작용을 차단해 T-세포가 종양 세포를 보다 잘 인식하고 강력하게 억제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기존 항암제보다 부작용과 내성 발현 문제가 적게 나타나고, 치료 중 일상생활이 가능해 삶의 질이 개선된다는 장점도 있다. 키트루다의 임상연구인 KEYNOTE-002에서 키트루다를 투여받은 환자들이 화학요법 치료 군에 비해 치료 이후 건강상태 및 삶의 질 점수가 떨어지는 폭이 유의미하게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승한 기자

전 대학병원 연구원. 'MBN 세상의눈', '용감한 기자들', 'EBS 다큐프라임' 출연. 내부고발·공익제보 받습니다.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 © 헬스타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