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식품 병원균 검사 제품군 보완
식품 병원균 검사와 관련한 모든 분야에 솔루션 제공

머크가 세계적인 식품 안전성 검사 업체인 바이오컨트롤 시스템즈(BioControl Systems)를 인수했다고 지난 4일 발표했다.

머크는 이번 인수로 미국을 중심으로 한 식음료 분야에서 추가적인 성장 기회를 확보하게 됐다. 양사는 이번 거래의 금전적 조건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머크는 바이오컨트롤 시스템즈가 보유한 신속한 검출 기술과 객관적으로 검증된 검사 플랫폼을 통해, 식품 병원균 검사 업무에 특화된 기구와 소모품 사업을 보완하게 된다.

머크 보드 멤버 겸 생명과학 사업부 CEO인 우딧 바트라는 “우리는 바이오컨트롤을 인수해 첨단 검사 기술의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수 있고, 고객사는 전세계에서 식품 공급 안전성을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바이오컨트롤의 혁신적인 진단법과 검증된 키트가 미생물학, 여과, 전자상거래 분야에 강점이 있는 머크의 역량과 결합돼 식품 병원균 검사 분야에서 강력한 솔루션 공급업체가 탄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들어 살모넬라, 리스테리아, 병원성 대장균 O157, 캄필로박터에 오염된 덜 익힌 육류나, 달걀, 채소, 유제품 등 다양한 식품의 섭취에서 발생하는 식품 매개 질환과 이에 따른 제품 회수 사례가 늘고 있어 식품 안전성이 전 세계적인 관심사가 되고 있다.

식품 안전성 검사 업체 바이오컨트롤 시스템즈(BioControl Systems)
식품 안전성 검사 업체 바이오컨트롤 시스템즈(BioControl Systems)


바이오컨트롤의 제품 포트폴리오에는 이들 식중독 박테리아를 검출하는 병원균 검출 키트가 포함돼 있으며, 주요 고객군에는 육가공 업체들이 포함돼 있다.

바이오컨트롤 대표 겸 CEO인 필 펠드신은 “머크는 바이오컨트롤 시스템즈, 고객과 직원들에게 최상의 장소”라면서 “실험실 과학 분야를 주도하고 있는 머크의 글로벌 포지셔닝은 바이오컨트롤 시스템즈가 가진 혁신적이고 고객 중심적인 솔루션을 전세계 더 많은 지역에 소개할 수 있으며, 기존 고객들은 머크의 식품 안전 포트폴리오와 전문성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올바른 사업 관행으로 350여 년의 평판을 쌓아 온 세계적인 기업인 머크의 일원이 되는 기회를 얻게 돼 보람있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인수는 주요 지역에서 사업을 확장하고 식음료 안전성 검사 등 응용 분야에서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는 머크 생명과학 사업부의 전략과 일치한다.

머크는 현재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영역인 제약 생산 공정과 제품 생산을 위한 미생물 품질 관리 솔루션에 계속해서 주력하면서, 이번 인수를 통해 식음료 안전성 검사 분야 고객에게 완전한 식품 병원균 검사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한편 머크와 바이오컨트롤 시스템즈는 각각 아켈루스 파트너스와 닉슨 피바디를 인수 관련 주관사로 선정했다.
김승한 기자

전 대학병원 연구원. 'MBN 세상의눈', '용감한 기자들', 'EBS 다큐프라임' 출연. 내부고발·공익제보 받습니다.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 © 헬스타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