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가 13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특검 재소환과 관련, 삼성바이오로직스 특혜상장과 편법회계 의혹을 공개하며 특검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심 상임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특혜상장과 편법회계 의혹이 특검 조사를 통해 문제가 있음이 하나하나 드러나고 있다”며 기자회견을 했다.

박근혜 정부의 삼성 특혜는 이때부터?(출처 청와대)


심 상임대표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편법회계 의혹에 대해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지분 91.2%를 보유하는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지배력을 상실했다고 보고,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기업가치를 재평가한다”며 “이를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누적결손금 5000억원인 자본잠식기업에서 이익잉여금이 1조6000억원의 우량회사로 탈바꿈할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혜상장 의혹에 대해 “금융위원회는 수년간 적자였던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위해 2015년 11월 코스피 상장요건까지 변경했다”며 “이 상장규정 변경으로 혜택을 본 기업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유일하다. 이로써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상장일 종가 기준 시가총액 9조5000억원, 시가총액 순위 상위 30위 기업이 됐다”고 말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
임종룡 금융위원장


또한 “5년 연속 적자이면서 자기자본 6400억원이었던 기업이 편법회계와 정부 당국의 특혜와 묵인으로 자산 규모 2조8000억원, 시총 규모로는 10조원에 달하는 거대기업이 됐다”며 “정부 당국이 증권거래소에 10조원짜리 폭탄이 돌아다니도록 내버려 둔 것이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심 상임대표는 “삼성은 정경유착의 몸통이자 가장 강력한 기득권”이라며 “삼성은 박근혜게이트의 공범이 아니라 주범이다. 삼성이 지나가면 법과 제도가 바뀌고, 특혜와 부정부패가 가능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법의 정의를 바로 세우는 건 대한민국의 역사를 다시 쓰는 일”이라며 “특검과 법원은 이 부회장을 반드시 구속해서 대한민국의 정의가 살아있음을 보여달라”고 말했다.

정부 당국에는 “금융위, 금감원, 공정거래위는 지금이라도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처리에 대한 특별감리 등을 실시하고 진실을 밝혀서 잃어버린 국민적 신뢰를 되찾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승한 기자

전 대학병원 연구원. 'MBN 세상의눈', '용감한 기자들', 'EBS 다큐프라임' 출연. 내부고발·공익제보 받습니다.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 © 뉴스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