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 예방약이 국내에 나왔다.

지난 19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길리어드사이언스 코리아의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 치료제 ‘트루바다’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에이즈 예방 효과를 인정받았다. 국내에서 백신이 아닌 의약품이 예방적 효과를 인정받아 허가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트루바다는 그간 국내에서는 에이즈 치료에만 사용하도록 허가됐었으나 지난 13일 자로 HIV 노출 전 감염 위험을 감소하는 데 쓸 수 있도록 효능·효과(적응증)가 추가됐다. 이에 따라 성관계 대상자가 HIV 감염자이거나 HIV 감염자가 많은 지역 또는 사회적 네트워크에서 성생활을 하는 고위험군은 트루바다를 예방 목적으로 처방받을 수 있다.

길리어드가 페루, 에콰도르, 남아프리카공화국, 브라질, 태국, 미국 등에서 249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에 따르면 트루바다는 에이즈 고위험군인 ‘남성과 성관계를 갖는 남성(MSM)’의 HIV 감염 위험을 최대 92%까지 낮추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세계보건기구(WHO)는 트루바다를 에이즈 예방을 위한 의약품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현재 출시된 에이즈 치료제 중 예방 효과를 인정받은 건 트루바다가 유일하다.

앞서 미국도 지난 2012년 트루바다를 ‘HIV 노출 전 예방요법(PrEP; Pre-exposure prophylaxis)’으로 허가해 이미 사용 중이다.

국내에서는 대한에이즈학회가 적응증 확대 전부터 성적으로 활동적인 남성과 성관계를 갖는 남성(MSM)에게 트루바다를 예방적 목적으로 처방할 것을 권고해왔다. 하루에 1회 한 알씩 지속해서 복용하면 된다.

길리어드사이언스 코리아의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 치료제 ‘트루바다’


단 에이즈 예방 목적으로 트루바다를 처방받는 경우 비용 부담이 상당해 실제 고위험군이 복용할지는 의문이다. 트루바다 한 알 가격은 1만3720원으로, 매일 1년 복용하면 약값만 501만1450원이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2016년 기준 국내 신규 HIV·AIDS 감염인(외국인 포함)은 1199명으로 2010년(837명)에 비해 43.2% 증가했다. 내국인 감염인으로 한정하면 남성이 1002명, 여성이 60명이다. 2016년까지 사망자를 제외한 누적 감염 내국인은 총 1만1439명이다. 현재 에이즈 환자는 질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치료를 지원해주고 있다.

에이즈는 혈액과 체액으로 전파되는 감염성 질환이다. HIV(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가 원인이다. HIV에 감염되면 신체 내 면역세포들이 파괴돼 각종 감염성 질환이나 종양 등으로 사망할 수 있다. 주로 성 접촉으로 전파되며 오염된 주사기의 공동 사용, 병원 내 오염된 혈액이나 혈액제제 투여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김승한 기자

전 대학병원 연구원. 'MBN 세상의눈', '용감한 기자들', 'EBS 다큐프라임' 출연. 내부고발·공익제보 받습니다.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 © 뉴스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