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골관절염 유전자 치료제 ‘인보사케이주’ 품목허가를 취소하고, 코오롱생명과학을 형사고발한 식품의약품안전처 바이오의약품품질관리과와 ‘인보사케이주’ 7대 쟁점을 지난 28일 서면 인터뷰했다.

- 품목허가 취소까지 두 달 가까운 기간이 걸린 이유는?

신장 세포로 바뀐 경위와 사실관계를 정확히 확인하기 위해 4월 9일부터 5월 26일까지 시험검사, 4월 15일부터 5월 14일까지 추가자료 제출, 5월 15일부터 검토, 5월 2, 8, 10일 현장 조사, 5월 20일부터 24일까지 미국 현지실사 등 검증과정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특히, 최초 세포의 경우 4월 16일 미국에서 한국으로 운송, 4월 17일부터 5월 2일까지 세포배양에 시간이 걸렸고, 세포사멸시험 과정은 4월 11일부터 5월 26일까지 한 달 반이 소요됐다.

28일 열린 코오롱생명과학 인보사케이주 허가 취소 브리핑

- 허가 당시 중앙약사심의위원회를 2회 개최한 사유는?

인보사케이주의 허가과정 중 2017년 4월 실시한 1차 중앙약심 자문 결과와 2013년 7월 3상 임상시험 계획 승인 시 실시한 중앙약심 자문 결과가 서로 상충했다. 3상 임상시험 계획 승인 시 실시한 중앙약심에서는 골관절염치료제로서 연골구조 개선이 없더라도 관절 기능 및 통증 개선(1년 이상 관찰)을 보인다면 유전자치료제로서 유효성이 적절하다고 판단해, 2013년 8월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했다. 그런데 1차 중앙약심에서는 골관절염의 유전자치료제는 연골의 구조개선 없이 증상 완화(기능 및 통증 개선)만으로는 유효성을 인정할 수 없다고 자문했다. 이에 따라 1차 중앙약심 참석위원과 3상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한 위원을 모두 포함해 해당 제품의 유효성에 대한 종합적인 자문을 받고자 2017년 6월 2차 중앙약심을 개최했다.

- 2차 중앙약심위원 구성 시 일부 위원을 배제했다는 게 사실인가?

2차 중앙약심위원은 해당 제품의 유효성에 대한 이견 해소 및 종합적인 자문을 받기 위해 포괄적으로 구성됐다. 이를 위해 1차 중앙약심 위원 전원과 3상 임상시험 계획 승인을 위한 중앙약심 참석 위원 일부를 위촉했고, 위원회 정족수를 채우기 위한 신규 위촉이 있었을 뿐, 이 과정에서 특정위원 배제는 없었다.


  1. 1차 중앙약심 참석위원 7명 전원 위촉 → 4명 참석(위원 3명은 개인 일정 등의 사유로 불참했으며, 불참위원 1명은 서면으로 의견을 사전에 제출)

  2. 3상 임상시험 계획 승인을 위한 중앙약심 참석위원 8명 중 세포유전자치료제 전문가 2명과 정형외과 전문의 2명 등 4명 위촉 → 4명 참석

  3. 신규 위촉 3명(제척·기피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상임위원 2명과 비상임위원 1명) → 3명 참석(상임위원의 수가 전체 1/2을 상회해야 한다는 규정에 따름)

  4. 총 14명을 2차 중앙약심위원으로 위촉했으며 이 중 11명 참석

  5.  

- 세포가 바뀐 사실을 GMP 등 사후관리에서 발견하지 못한 이유는?

의약품 사후관리는 허가단계에서 확립한 품질기준에 따라 일관성을 갖고 제조하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것으로서, 연구개발 단계에서 발생한 문제를 제조품질관리(GMP) 등 사후관리를 통해서는 발견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허가 시 제출자료의 신뢰성 검증을 강화하는 등 제도를 개선하겠다.

- 2액이 신장세포로 확인됐는데 안전한가?

4월 11일부터 5월 26일까지 세포사멸시험을 통해 44일 후 세포가 더 이상 생존하지 않는다는 결과를 확인했다. 국내에서 실시한 임상시험결과, 임상시험 참여자에 대한 장기추적관찰 및 시판 후 수집된 안전성 자료에서도 약물과 관련된 중대한 부작용 사례는 없었다. 이러한 결과와 독성 및 임상자료에 대한 전문가 자문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볼 때 현재까지는 안전성 측면에서 큰 우려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2액이 연골세포가 아니라 신장세포로 확인됨에 따라 만약의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비하기 위해 전체 투여환자(438개 병·의원 3707건 투여)에 대한 특별관리와 15년간 장기 추적조사를 할 예정이다.

의료민영화 저지와 무상의료 실현을 위한 운동본부가 21일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코오롱생명과학과 식품의약품안전처 압수수색과 엄정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의료민영화 저지와 무상의료 실현을 위한 운동본부가 21일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코오롱생명과학과 식품의약품안전처 압수수색과 엄정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장기추적조사 진행 상황은?

5월 27일까지 총 투여환자 중 1040명이 약물역학 웹기반 시스템에 등록했다. 오는 10월까지 등록을 완료하고 15년 간 장기추적조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 현재까지 발생한 부작용 발생현황은?

현재까지 수집된 이상사례 분석 결과, 약물과 연관된 중대한 부작용 사례는 없다. 시판 후 보고된 이상 사례는 5월 27일 기준 311건 중 주사부위반응(62건), 주사부위통증(61건) 등 주로 국소적으로 나타나는 부작용이다. 이는 의약품과의 인과관계와 관계없이 보고된 것으로서, 이 자료만으로는 특정 제품에 의해 부작용이 발생했다고 확정할 수 없다.

관련기사

김승한 기자

전 대학병원 연구원. 'MBN 세상의눈', '용감한 기자들', 'EBS 다큐프라임' 출연. 내부고발·공익제보 받습니다.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 © 헬스타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