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구직자 사전 신청

2019 한국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홈페이지 참가 접수
9월 3일 서울 양재 aT센터서 개최

다음달 3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리는 ‘2019 한국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홈페이지가 문을 열었다.

‘2019 한국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실무추진단’은 행사 안내와 참가자 사전등록을 위한 홈페이지를 지난 5일 사전 오픈했다.

2018년 9월 7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8 한국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이번 채용박람회 홈페이지는 모든 메뉴와 콘텐츠를 모바일에 최적화했다. 이에 따라 개인용 컴퓨터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행사 내용과 참가 기업 정보를 살펴볼 수 있다.

행사에 참여하고자 하는 구직자는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하고 본인인증과 제약바이오산업 관심직무, 행사를 알게 된 경로 등 간단한 설문조사를 마친 후 사전등록을 완료하면 된다.

등록 이후에도 홈페이지의 다양한 메뉴를 통해 AI면접체험관, 면접메이크업 등 부대행사를 확인하거나,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과 연계한 제약·바이오 취업아카데미의 사전신청을 진행할 수 있다. 국내 주요 제약기업 인사담당자가 진행하는 채용설명회와 취업특강 일정도 확인할 수 있다.

구직자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할 메뉴는 ‘채용관’이다. 채용관은 사전에 채용박람회 홈페이지를 통해 이력서를 지원하고 행사 당일 기업 인사담당자와 현장 면접을 진행하는 ‘현장면접관’, 별도의 이력서 제출 없이 현장에서 상담하는 ‘채용상담관’으로 구분했다.

2018년 9월 7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8 한국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에 참가한 구직자들
2018년 9월 7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8 한국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에 참가한 구직자들이 면접을 받고 있다

현장면접관의 경우 채용박람회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공고를 확인, 양식에 맞춰 입사지원서를 등록하면 된다. 별도의 지정된 양식이 없으면 통상 입사지원서로 제출을 받고 있다. 입사지원서 제출 이후 지원기업이 자체 서류전형을 거쳐 행사 당일 면접 시간을 확정하면, 이에 맞춰 행사장에서 해당 부스를 찾아 면접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채용박람회를 통해 단순히 채용 정보를 얻어가는 것에 그치는 게 아니라, 실제 입사로 이어질 수 있는 면접 기회를 제공한다. 행사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현장 면접 기업의 경우 행사 당일 면접을 통해 즉시 직원을 채용하거나, 하반기 공채 시 1차 면접 혹은 서류 면제 등을 지원하고 있어 관심 기업의 취업에 더욱 유리하다.

또한 현장면접관 메뉴에서는 희망 직종과 신입·경력, 근무지역 여부 등을 통해 원하는 제약기업을 맞춤형으로 검색할 수 있으며, 여러 개의 기업과 모집공고를 비교하면서 볼 수 있는 관심 기업 기능도 제공한다.

‘정보센터’ 항목에서는 행사 관련 주요 공지사항과 공식 보도자료, 제약바이오산업 고용 창출 관련 주요 기사 등을 볼 수 있다. ‘직무소개관’을 통해서는 영업, 연구개발, 생산, 품질관리 등 제약바이오산업의 다양한 직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다만 행사장에서 구직자와 현직자가 일대일로 진행하는 ‘멘토링’의 경우 이달 중순부터 일정 조율이 가능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