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보툴리눔 균주가 메디톡스 보툴리눔 균주에서 유래했으며 한국 자연환경에서 분리동정이 불가능하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메디톡스(대표 정현호)는 미국 노던 애리조나대학 폴 카임(Paul Keim) 교수가 대웅제약의 보툴리눔 균주를 분석해 지난달 20일 ITC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대웅제약의 보툴리눔 균주가 메디톡스의 보툴리눔 균주에서 유래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15일 전했다.

미국 노던 애리조나대학 폴 카임 교수가 ITC에 제출한 보고서
미국 노던 애리조나대학 폴 카임 교수가 ITC에 제출한 보고서

폴 카임 교수가 ITC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균주의 유전적 진화 과정을 통해 확인한 결과 홀 A 하이퍼 균주, 메디톡스 균주와 대웅제약 균주가 최근의 같은 조상으로부터 분화됐다. 메디톡스 균주와 대웅제약 균주는 서로 밀접한 관계로 다른 어떤 보툴리눔 균주들과의 전체 유전체 염기서열보다 더 가깝게 일치해 유전적으로 같은 혈통을 가진다는 것이다.

폴 카임 교수는 보고서에서 “대웅제약 균주, 메디톡스 균주와 홀 A 하이퍼 균주가 똑같이 가지고 있는 공통의 유전적 변이들(SNPs)을 통해 대웅제약 균주가 한국 자연환경에서 분리동정됐다는 주장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대웅제약 균주가 메디톡스 균주로부터 유래됐다는 게 최종 결과다”고 단언했다.

메디톡스 관계자는 “이번 폴 카임 교수의 분석 결과로 대웅제약이 메디톡스의 균주를 도용했다는 사실이 명백하게 밝혀졌다”며 “대웅제약이 미국 미시건대 데이비드 셔먼 박사의 반박보고서를 제출했지만, 유기화학 전공자인 셔먼 박사의 보고서는 한국토양에서 균주를 분리 동정했다는 대웅제약의 주장을 전혀 뒷받침하지 못한 반박을 위해 만든 자료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메디톡스가 카임 교수 보고서의 전체 내용을 공개하자고 일관되게 주장했지만, 일부 공개만 동의하면서 반박하고 있는 대웅제약은 지금이라도 전체 보고서를 공개하자는 메디톡스의 제안에 동의해주기를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미국 노던 애리조나대학 폴 카임 교수(출처 미국 노던 애리조나대학)
미국 노던 애리조나대학 폴 카임 교수(출처 미국 노던 애리조나대학)

미국 노던 애리조나대학 폴 카임 교수는 유전체 분석을 사용해 병원균의 기원과 진화를 추적하는 미생물유전학 분야의 최고 권위자 중 한 명이다. 실제 카임 교수는 2001년 9·11 탄저균 테러 당시 미국 정부 및 사법기관과 함께 유전체 염기서열 분석을 통해 테러에 사용된 균주와 그 출처를 정확하게 밝혀낸 바 있다.

메디톡스 관계자는 ”대웅제약은 규제기관(캐나다 연방보건부)에는 자사 균주가 포자를 형성하지 않는다고 제출하고,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이례적인 실험 조건에서 포자가 형성됐다는 유리한 정보만을 대중에 선택 공개함으로써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며 “이후 메디톡스가 대웅제약이 실험한 이례적인 실험조건으로 메디톡스 균주도 포자가 형성됐다는 결과를 ITC에 제출했음에도 정작 제소과정에서는 어떤 반박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승한 기자

전 대학병원 연구원. 'MBN 세상의눈', '용감한 기자들', 'EBS 다큐프라임' 출연. 내부고발·공익제보 받습니다.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 © 헬스타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