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들의 데이터를 하나의 데시보드에 통합시켜 다학제 진료를 하는 의료진이 최적의 방법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이 나왔다.

한국로슈진단(대표이사 조니 제)이 20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통합 플랫폼인 ‘네비파이 튜머 보드(NAVIFY Tumor Board)’의 국내 출시를 기념하는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그동안 환자에게 더 나은 치료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바이오마커, 방사선 영상, 종양 정보 등에 대한 최신 임상 결과와 관련 논문을 찾아 정리하고 업데이트하는 과정은 의료진에게 번거로운 일로 꼽혔다.

로슈진단은 이런 어려움을 겪는 의료진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환자들의 사례를 검토해, 이를 토대로 각각의 환자에게 적합한 맞춤형 치료를 지원하는 데이터 종합 정보 플랫폼인 네비파이 튜머 보드를 개발했다.

디지털 의사 결정 지원 솔루션인 네비파이 튜머 보드는 미국 의료 정보 보호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과 유럽연합 일반 데이터 보호규칙(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GDPR)에 준수하는 클라우드 플랫폼이다.

이날 열린 출시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한국로슈진단 조니 제 대표이사는 환영사를 통해 로슈그룹에서 추구하는 핵심 전략인 ‘맞춤의료’에 대해 설명하며 한국로슈진단의 비전을 제시했다.

20일 열린 네비파이 튜머 보드 출시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한국로슈진단 조니 제 대표이사가 환영사를 하고 있다


조니 제 대표는 “로슈그룹은 맞춤의료 실현을 위한 혁신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환자의 적절한 진단과 치료에 도움을 주고자 환자 개개인을 위한 맞춤 의료 서비스의 실현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며 “이번 네비파이 튜머 보드의 국내 출시를 발판삼아 본격적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영역을 확장해 나가며, 맞춤의료 서비스 실현을 위해 보다 더 미래지향적이고 적극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마르코 발렌시아 산체스 CDS(Clinical Decision Support, 임상적 의사결정 지원) 아태지역 총괄이 네비파이의 개발 배경과 글로벌 트렌드에 대해 소개했다.

마르코 발렌시아 산체스 CDS 아태지역 총괄은 “현재 의료 정보 홍수 속에서 데이터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혁신적인 디지털 솔루션이 필요하다”며 “환자에게 더 나은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의료진들이 거쳐야 하는 복잡한 절차의 효율화에 대한 요구를 반영해 네비파이가 탄생했다”고 말했다.

마르코 발렌시아 산체스 CDS 아태지역 총괄이 네비파이의 개발 배경과 글로벌 트렌드에 대해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한국로슈진단 윤무환 CDS(Clinical Decision Support, 임상적 의사결정 지원) 본부장은 제품 시연과 함께 네비파이 튜머 보드가 한국 환자와 의료진에게 제시하는 의미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이어 나갔다.

윤 본부장은 “네비파이 튜머 보드는 최근 화두가 되는 ‘디지털화’가 구현된 제품”이라며 “이를 통해 의료진은 종합적이고도 심도 있는 데이터의 활용을 통해 보다 정밀하면서도 맞춤화된 진료를 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환자 중심 치료에 기여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어 “실제 미국과 유럽 일부 국가를 포함한 20개국에서 출시, 사용하고 있으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종양에 대한 의학적 의사결정 과정에서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입증된 제품”이라며 “또한 데이터의 활용뿐만 아니라 임상부터 병리, 진단까지 다양한 분야 간 유기적인 협업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다학제로의 접근을 한 단계 발전시킬 것”으로 기대했다.

한국로슈진단 윤무환 CDS 본부장이 제품 시연과 함께 네비파이 튜머 보드가 한국 환자와 의료진에게 제시하는 의미에 대해 설명했다


현재까지 개발된 네비파이(NAVIFY)의 포트폴리오로 중에 국내에서는 네비파이 튜머 보드(NAVIFY Tumor Board)를 비롯해 네비파이 임상시험 매치 앱(NAVIFY Clinical Trial Match app), 네비파이 간행물 검색 앱(NAVIFY Publication Search app)이 출시됐다.

로슈진단은 연구 개발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의료 서비스 제공자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의사 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및 워크플로우 제품 등을 포함하도록 빠르게 발전시킬 예정이다.

한편, 사람마다 생김새가 다르고 모두 다른 유전적 특징을 갖고 있으며, 주변환경과 생활습관에도 차이가 난다. 이런 차이 때문에 동일한 질환의 진단을 받은 환자라도 치료 반응은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치료를 받은 환자 중 약 절반 정도는 기대에 상응하는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나머지 절반은 효과가 작으며 일부에서는 부작용이 발생한다.

실제로 의료 서비스를 받는 전 세계 환자 10명 중 4명은 1차 진료 및 외래 진료에서 자신에게 맞는 치료를 받지 못하며, 미국에서만 매년 10만명 이상이 약물 부작용으로 사망한다.

이에 환자의 유전적·조직적 진단을 통해 특성에 맞는 최적의 치료법을 진단하고 적시에 치료가 될 수 있도록 돕는 맞춤의료(Personalised Healthcare, PHC)는 환자와 의료진 모두 치료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며, 약물 부작용을 최소화해 효과 및 안전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김승한 기자

전 대학병원 연구원. 'MBN 세상의눈', '용감한 기자들', 'EBS 다큐프라임' 출연. 내부고발·공익제보 받습니다.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 © 헬스타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