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양약품(대표 김동연)이 개발한 국산 18호 신약 슈펙트가 파킨슨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해 프랑스 보건당국(ANSM)에서 임상 2상 승인(IND)을 받고 본격 임상에 돌입한다.

일양약품 국산 18호 신약 백혈병 치료제 ‘슈펙트’


이번 임상시험은 일양약품과 프랑스 현지 CRO 업체의 주관하에 이루어지며, 프랑스 전 지역 내 8개 대형 의료기관에서 ‘파킨슨 질환에 대해 치료를 받은 적이 없는 환자’를 용량 설정 디자인으로 임상2상 시험(Dose Selection Study)을 진행하게 된다.

임상 책임자는 유럽 내에 파킨슨 질환 학회장이 맡을 예정이며, 이미 임상을 위해 슈펙트에 대해 여러 차례 사전 점검을 마친 상태다.

슈펙트의 파킨슨 치료효과는 미 신경과학회(Society for Neuroscience, SFN)에서 발표된 바 있으며, 파킨슨병의 주요인자로 알려진 뇌 내의 ‘알파시누클레인(α-synuclein)’의 응집을 효과적으로 저해하는 물질로 확인돼 SCI 국제학술지 <인간분자유전학>(Human Molecular Genetics)에도 등재된 바 있다.

한편 파킨슨 치료제는 복잡한 시험과 리스크로 전 세계적으로 개발된 신약이 거의 없고 기존 약물은 효과 측면에서 증상 완화 및 진행을 느리게 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어 향후 약효가 입증된다면 세계적으로 치료제가 없는 새로운 시장의 성공 가능성을 내다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김승한 기자

전 대학병원 연구원. 'MBN 세상의눈', '용감한 기자들', 'EBS 다큐프라임' 출연. 내부고발·공익제보 받습니다.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 © 헬스타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