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가가치 ‘바이오의약품’ 필수기술 ‘당단백질의약품 분석기술 세미나’ 개최

18일 오후 1시 협회 4층 강당, 최신 기술·기법 동향 소개

한국제약협회(회장 이경호)가 18일 오후 1시 서울시 서초구 제약협회 4층 강당에서 당단백질 분석기술 최신 동향과 관련 기법을 소개하는 ‘당단백질의약품 분석기술 세미나’를 개최한다.

바이오의약품의 70% 정도는 당이 붙어있는 당단백질의약품이다. 당단백질의약품 분석은 바이오의약품 개발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술이다. 당단백질의약품은 살아있는 세포가 단백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당사슬이 단백질에 결합하는 의약품을 뜻한다.

이러한 단백질 의약품은 여러 형태의 당사슬이 붙게 되고 그 형태에 따라 단백질의 구조, 안정성, 면역반응 등 인체 내에서 다양한 반응을 결정짓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 때문에 연구개발 과정, 허가 및 생산단계의 품질관리에서 고도의 정밀 분석기술을 이용해야만 한다. 이 중 가장 대표적이고 중요한 분석기술이 액체크로마토그래피(HPLC)와 연결된 질량분석기술(LC-MS/MS, LC-QTOF)이다.

액체크로마토그래피(HPLC). 출처 Thermo Fisher Scientific
액체크로마토그래피(HPLC). 출처 Thermo Fisher Scientific

크로마토그래피는 혼합물의 성분물질을 이동상과 고정상을 이용하여 분리하는 방법이며 액체크로마토그래피(High Performance Liquid Chromatography)는 이동상 으로 액체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고분해능 질량분석기술 기반의 당단백질을 분석하는 최신 BT와 IT 융합 신기술 동향 및 관련 주변 분석기법을 소개하고 해당 분야의 전문가와 만나는 장을 제공한다.

제약협회 관계자는 “신약 및 바이오시밀러 등의 개발에 필수적인 당단백질 분석을 주제로 최신 분석기술 동향 및 시험법을 공유하고, 분석 시 당구조의 복잡성으로 인해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애로사항을 논의해 연구개발 역량을 높이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세미나는 △당단백질의약품의 당사슬 분석 시험법 리뷰(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엄준호 연구관) △치료용 항체의 당질화 구조와 기능과의 관계(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서정근 교수) △식물유래 당단백질 백신 및 항체 발현의 당구조분석과 활성연구(중앙대학교 고기성 교수) △치료용 당단백질의 질량분석기 기반 당화 특성화 분석(충남대학교 분석과학기술대학원 오명진 박사) △N-당화 분리 방법(Waters Korea 배상철 이사) △바이오물질 중 당류의 분석 및 칼럼 선택(YMC Korea 이봉수 분석팀장) 순으로 진행된다.

참석을 원하면 오는 14일까지 사전신청(한국제약협회 홈페이지 www.kpma.or.kr → 세미나 신청 → 해당행사명 클릭 → 페이지 하단 ‘신청’ 클릭 → 작성 및 등록)하면 되며, 참가비는 무료다. 문의: 02-6301-2161(제약협회 바이오의약품정책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