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섬유증 진단 및 유방병변 진단에 안전성 및 유효성 입증

도시바 초음파 기술인 횡파탄성영상기술(Shear Wave Elastography)이 지난 8월과 10월, 각각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간섬유증 진단 및 유방병변 진단의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에 대한 심의를 통과해 신의료기술로 등재됐다.

기존 변형탄성영상기법(Strain Elastography)은 의료진이 초음파 탐촉자를 컴프레션해 체내 의심 병변의 탄성도 값을 측정하는 방식이다. 의료진의 기술 숙련도 및 컴프레션이 어려운 부위 진단 시 적용 제한이 있었다.

이에 반해, 횡파탄성영상기술은 초음파 프로브에 강한 초음파 푸쉬 펄스(Push Pulse)를 발생시켜 이후 전단파인 S-Wave 횡파가 체내 조직 병변 부위를 지나며, 조직별 탄성도에 따른 속도변화를 위치를 추적해 수치를 정량적으로 보여주는 영상기법이다. 사용자의 임의적인 조작이 필요 없어 데이터 신뢰도를 배가시킬 수 있다.

신의료기술평가기관의 안전성 유효성 평가 결과에서 횡파탄성영상기술이 일반 간섬유화 검사(Fibro Scan)와 비교 시 진단 정확성이 임상적으로 수용 가능한 수준으로 유효한 검사임이 입증됐다.

도시바 하이엔드 초음파 어플리오 플래티넘 시리즈(Aplio Platinum Series)
도시바 하이엔드 초음파 어플리오 플래티넘 시리즈(Aplio Platinum Series)


또한, 유방 초음파 검사에 있어서도 추가로 횡파탄성영상기술을 시행할 경우 진단 정확성이 기존과 비교해 동등 이상이며, 더욱이 생검률을 감소시킬 수 있어 유효한 검사라는 평가 결과가 나왔다.

요양급여대상 비급여대상으로 승인됨에 따라, 도시바 초음파 장비의 횡파탄성영상기술을 보유한 병원에서는 비급여 진료 코드 신청이 가능하게 됐다.

이번 신의료기술 인증을 발판 삼아 도시바는 향후 타 진료과로도 범위를 차차 넓혀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헬스타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