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난도 수술로 응급상황 대처 가능 의료기관 선택 중요
강동경희대 구강악안면외과 ‘안전수술 설계’로 안정성·전문성 동시 확보

‘양악수술’이란 아래턱과 위턱의 균형을 잡아 얼굴 전체의 비율을 잡아주는 수술로 안면 비대칭, 주걱턱, 무턱 등 턱뼈와 치아 불균형으로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환자에게 권장된다. 하지만 본래의 치료목적보다 미용 목적으로 관심이 커지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턱관절 부정교합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 수가 5년 새 약 40% 증가(2012년 23만734명→2016년 31만9755명)했다.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을 미뤄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본래의 치료 목적과 달리 성형수술을 할 경우 저작 곤란, 골 염증, 턱 관절병, 신경 손상, 안면변형 등의 합병증이 생겨 의료사고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지유진 강동경희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교수


지유진 강동경희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교수는 “양악수술 시 부주의할 경우 원하는 위치로 배열시킬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골수염, 혈관 및 신경 손상으로 심각한 합병증 유발하고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며 “수술 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도 필요하지만, 고난도 수술이기 때문에 항시 응급상황 대처가 가능한 의료기관 선택도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의료기관 선택 기준은 ‘안전’

양악수술은 주걱턱(아래턱이 위턱보다 발달), 무턱(위턱이 아래턱보다 발달), 안면 비대칭 등 턱뼈와 치아 불균형을 가진 환자가 받는 수술이다. 턱뼈를 인위적으로 골절시키는 고난도 수술인 만큼 많은 위험성을 동반한다. 잘못 골절시킬 경우 원하는 위치로 배열시킬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부주의할 경우 신경 손상, 감각 손상, 골수염 등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안전한 치료를 위해서는 치료계획 과정에서부터 다양한 전문의들이 모여 만에 하나 있을지도 모를 상황을 점검하고,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히 대처 가능한 의료기관을 선택해야 한다.

양악수술은 성인 이후부터

지 교수는 양악수술이 필요한 경우로 ∆주걱턱 ∆안면비대칭 ∆위턱 치아의 중심선이 얼굴 중심선과 맞지 않음 ∆웃을 때 잇몸 노출이 심함 ∆위아래 앞니가 닿지 않는 개방교합 ∆코 양 옆이 움푹 들어간 얼굴을 꼽았다.

수술 시 입원 기간은 보통 일주일 내외다. 수술 후 1주가 지나면 일상적인 활동은 가능하지만, 회사, 학교 등의 사회활동은 4주 이후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수술 후 통원 치료는 퇴원 후 약 두 달간은 최소 주 1회 권장한다. 수술 부위 치유 경과와 턱뼈 안정성을 관찰하고 재활치료 통해 정상적 턱 운동을 유도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후에는 3개월, 6개월, 1년 단위로 영상검사를 시행해 지속적인 경과관찰 통해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지 교수는 “양악수술은 성장이 완료된 시점, 여성은 만 17세, 남성은 만 18세 이후에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교정을 고려하고 있다면 먼저 교정과 전문의와 교정 시기를 상의 후 수술할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강동경희대치과병원-의대병원 협진진료 시스템 구축 ‘안전 수술 설계’

치료 목적 양악수술을 500여건 진행하며, 합병증과 재발률 0%를 이어가고 있는 지유진 교수는 수술 전 필요한 경우 강동경희대치과병원 교정과, 치주과, 보철과, 보존과 전문의들과 함께 모여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계획을 세우고 있다.

특히 CT와 최첨단 컴퓨터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해 가상으로 수술 후의 치아 및 얼굴 변화를 예측하여 치밀하고 안전한 수술 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모든 응급상황과 수술 이후 부작용 및 합병증을 대비하기 위해 강동경희대의대병원 내과, 신경과, 마취통증의학과 등과 다학제 협진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저작권자 © 헬스타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