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크, 상하이 기술 연구소 확장 개장

머크가 기능성 소재 사업의 기술 연구소인 TANC(Technology Application Network China)를 지난 21일 중국 상하이에서 확장 개장했다. 이번 확장으로 머크는 안료와 기능성 원료 분야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게 됐다.

이는 동시에 삶의 질을 개선하고 생활의 풍요로움을 위한 제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소재와 응용 기술 서비스를 머크가 지난 20년 동안 중국과 동남아시아에 지속적으로 제공해 왔음을 시사한다.

상하이 푸동 진차오에 확장 개장된 이번 기술 연구소는 머크가 고품질 제품에 맞는 종합적이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새로운 응용 제품과 배합법에 대해 고객과 창의적인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설치된 머크 최초의 중국 기술 연구소다.

중국 현지 고객과의 협업은 머크의 고객 지원 센터를 본따 1998년 상하이 푸단대에 첫 센터를 개소하면서 시작됐다.

TANC는 초기에는 인쇄 기술에 초점을 두었으며, 이후 세 차례의 확장을 거치며 플라스틱, 코팅, 화장품 분야부터, 분산 도료, 분말 코팅 기술, 품질 관리, 화장품 시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로 확대됐다.

중국은 머크의 안료와 화장품 사업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중 하나다. 중국의 수많은 대표 유명 브랜드 제조업체들은 머크가 공급하는 안료와 기능성 소재를 사용하며, 신제품을 개발할 때에 TANC를 활용하고 있다.

머크의 중국 상하이 바이오릴라이언스 엔드투엔드 바이오개발센터

머크의 TAN(Technology Application Network)은 각국 중앙 연구 센터에서 100여명의 직원들이 활동하는 글로벌 조직으로, 해당 시장에 필요한 기술 자문을 제공하고 고객사가 머크의 응용 연구소를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사이트 간 필요한 정보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수 초 만에 공유할 수 있어 서로에게 도움이 된다.

머크는 TANC의 확장으로 안료와 기능성 소재 전체 제품 포트폴리오, 특히 이들 제품을 신기술에 접목하는 방법에 대해 긴밀한 협업과 기술 자문을 요하는 점증하는 고객 수요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게 됐다. 해당 분야로는 고온의 세라믹 안료, RGB 인쇄, 수성 코팅, 폴리실라잔 기술 등이 포함된다.

현지에서 트레이닝을 원하는 고객들도 늘고 있다. 창의적인 환경에서 실험실과 연계성이 우수한 워크숍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고객 경험 센터 구축은 이런 점에서 당연한 것이었다.

TANC의 핵심 업무는 고객 사양에 따른 R&D 소재 평가, 데모 툴 개발, 생산 조율, 강의와 출판물을 통한 제품의 과학적 지원, 직원과 고객을 위한 트레이닝 제공, 품질 관리와 생산에 필요한 지원 업무 수행 등이다.

머크의 안료와 기능성 원료 사업을 총괄하는 프리드헬름 펠텐 부사장은 “새로운 TANC는 중국과 주변 지역에 대한 머크의 지원 역량을 강화한다”며 머크가 중국에서 수년 동안 지속해 온 가시적인 투자 성과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우리는 중국의 고객들이 더 많은 역량을 확보해 자동차 코팅, 건축, 화장품 분야에서 시장이 원하는 꿈의 색상을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 또한 레이저 마킹이나 보안 기술 등 기능성 소재에 대한 기술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들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며 “이는 시장의 요구에 맞춰 혁신 제품을 위한 고품질 원료를 개발하고 이를 고객의 파트너들이 이용하도록 하는 것은 물론, 혁신적인 기술과 응용 솔루션을 제공하는 머크의 고객 중심 접근법을 잘 보여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