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슈진단, ‘Roche Molecular VIP’ 심포지엄 개최

새롭게 출시된 소형 응급 검사 등 다양한 분자 검사 방법 및 운영에 대한 논의

한국로슈진단(대표이사 리처드 유)이 지난달 2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첫 번째 VIP(Value Innovation Pioneer)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심포지엄은 새롭게 출시한 소형 응급 분자진단 장비인 Cobas Lait 장비를 소개하고, 분자검사실에 대한 효율적인 운영 방향 및 액체 생검 중 표피성장인자수용체(EGFR) 변이의 비소세포 폐암용 액체 생검 검사에 대한 최신 지견을 논의했다.

지난달 2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VIP 심포지엄 강의 

올해로 처음 진행하는 이번 심포지엄에는 일본 츠쿠바 메디컬 센터(Tsukuba Medical Center)의 스즈키 히로미치 박사(Dr. Hiromichi Suzuki)가 연자로 참여했으며, 국내에서는 홍민희 교수(연세의대)뿐만 아니라 김종원 교수(성균관의대), 전창호 교수(대구가톨릭의대), 이경아 교수(연세의대), 성문우 교수(서울의대)가 좌장 및 연자를 맡아 최신 진단 트렌드를 소개했다.

첫 세션에서는 액체 생검으로의 인식 전환(Paradigm Shift to Liquid biopy)이라는 주제로 로슈진단의 액체 생검 검사인 Cobas EGFR Mutation v2 Test의 검사실 도입 경험 및 실제 비소세포폐암 환자에 대한 사례 등을 공유했다.

액체 생검은 혈액 검체의 혈장을 검사해 순환성 종양 세포 및 종양 DNA의 절편을 감지하는 검사 방법이다. 이 혈액 검사는 환자가 조직 생검을 실시할 만큼 건강하지 못하거나 생검에 사용할 조직이 제한적일 때 유용한 검사방법이다.

참석자들은 액체 생검이 암 진단부터 조기 검진, 예후 추적까지 다양한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는 만큼, 현재 검사 가능한 EGFR 유전자 돌연변이를 위한 액체 생검을 비롯해 진단 범위의 확대로 인한 진료 서비스 질 향상에 대한 기대감을 공감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Real-Time PCR(실시간 중합효소 연쇄반응)을 기반으로 한 소형 응급 장비인 Cobas Liat에 대한 소개와 분자 검사실의 효율적인 운영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한 검사실 효율성 향상에 대해서는 Cobas6800 system처럼 자동화된 시스템을 통해 간소화된 워크플로우와 공간 사용 최적화를 통한 검사실 업무효용성을 높여, 최적의 검사실 관리로 진단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활발한 토론을 했다.

특히 Cobas Liat은 로슈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Influenza A/B, Influenza A/B&RSV와 Step A 검사를 현장 검사(Point of Care Testing)를 진행할 수 있으며, 모든 검사를 20분 이내에 검사결과를 제공함으로써, 빠르고 보다 정확한 검사 결과를 제공해 병원에서 환자의 빠른 진단과 치료의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스즈키 히로미치 박사는 Molecular POC system은 현재의 Real-Time PCR 방법보다 병원 내 혹은 긴급 진료 클리닉 내에서 전염병을 진단하는데 있어 시간과 정확성 면에서 상당한 이점을 제공하고, 의료 전문가와 환자 모두에게 중요한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로슈진단의 리처드 유 대표이사는 “Roche Molecular VIP 심포지엄은 한국로슈진단에서 올해로 첫 번째로 진행되는 행사로 앞으로도 헬스케어 분야에서 진단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미래 헬스케어 분야에서의 진단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고 토론할 수 있는 지식 공유의 장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