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툴리눔 톡신 미용 시술 74%, 효과 감소 경험
시술 유경험자 56%, 연평균 2회·한 번에 2부위 이상 시술
“의료진의 충분한 정보 제공과 시술 이력 기반 상담 필요”

‘보톡스’로 불리는 보툴리눔 톡신의 미용 시술이 국내에서 대중화되면서 빈번한 시술 후 효과 감소를 경험한 비율이 74%로 조사됐다. 전문가들은 미용 시술로 발생한 보툴리눔 톡신 내성이 정작 질환 치료에 사용이 제한될 수 있는 만큼 내성 관리와 정확한 정보 제공 등 규제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보툴리눔 톡신 안전사용 전문위원회(위원장 문옥륜)가 6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사용 문화 조성을 위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보툴리눔 톡신 제제는 미간 주름 개선 등 미용 성형 시술에 쓰는 바이오 의약품이다. 주로 미용 시술에 쓰이지만, 편두통, 다한증, 뇌출혈, 뇌경색 등 다양한 치료 목적으로도 사용돼 안전성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사진=보툴리눔 톡신 시술
사진=보툴리눔 톡신 시술

압구정오라클피부과의원 박제영 대표원장이 ‘대국민 인식조사를 통해 본 국내 보툴리눔 톡신 사용 실태’에 대해 발표했다.

국내 보툴리눔 톡신 시술 경험이 있는 20~59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절반 이상이 연평균 2회 이상, 한 번에 2부위 이상 시술한다고 답변해 국내 다빈도, 고용량 시술 현황을 확인할 수는 있는 대목이다.

또한, 보툴리눔 톡신 시술의 효과 감소를 경험했다는 응답은 전체의 74%에 달해 내성이 의심되는 환자 비율이 높게 나타난 데 비해, 효과 감소 시 병원을 이동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44%로 조사됐다.

응답자 대부분은 보툴리눔 톡신에 대한 기본 정보를 알지 못하고 있었으며 그중 61%는 지인과 SNS 등 비전문적인 채널을 통해 정보를 습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문가로부터 내성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들었다는 환자는 30%에 그쳤다.

이에 대해 박 원장은 “병원을 이동하면서 시술 이력 추적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환자는 물론 의료진도 내성 발생 여부를 확인하지 못한 채 시술을 반복하는 문제가 발생한다”며 “환자들이 보툴리눔 톡신에 대해 가장 궁금해하는 점은 제품별 내성 안전성과 품질 차이로 나타났는데, 실제로 의료현장에서는 환자에게 충분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드러났다”고 우려했다.

가천대길병원 감염내과 엄중식 교수가 6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사용 문화 조성을 위한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가천대길병원 감염내과 엄중식 교수가 6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사용 문화 조성을 위한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가천대길병원 엄중식 교수(감염내과)는 “보툴리눔 톡신의 내성 안전성은 복합단백질과 비활성화 신경독소와 연관이 있고, 적정용량과 주기를 지키지 않는 경우 내성의 위험성이 더욱 높아진다”며 “보툴리눔 톡신에서 면역원성이 발생한 경우 미용 목적 외에 다양한 질환의 치료에도 직접적, 장기적 영향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허창훈 분당서울대병원 교수(피부과)는 국내의 다빈도, 고용량 시술 원인으로 전 세계에서 한국이 보툴리눔 톡신 생산 공장이 가장 많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점을 꼽았다.

실제로 국내 보툴리눔 톡신 제제를 생산하는 제약사는 대웅제약, 메디톡스, 휴젤, 휴온스바이오파마, 종근당바이오 등 17곳에 달한다. 국외는 애브비, 멀츠, 입센, 란저우 등 보툴리눔 톡신 제조회사가 제한적이다.

연세대 K-NIBRT 사업단 김인규 교수는 “미국은 보툴리눔 톡신을 취급하려면 모든 상황에 앞서 취급자와 취급기관에 대한 사전규제가 마련됐으나 국내에서는 이에 대한 사전규제가 없고 신고제로 운영돼 관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어렵다”며 “보툴리눔 톡신 취급자와 취급기관에 대한 구체적인 자격을 설정하고 허가제를 도입해 철저한 역학조사와 현장점검, 정기적인 점검과 교육의 시행, 관련 기록의 보존 의무화 등이 필요하다”고 국내 보툴리눔 톡신 규제 강화 필요성을 역설했다.

문옥륜 위원장은 “보툴리눔 톡신이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면서 안전성 문제가 간과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보툴리눔 톡신은 다양한 질환에 사용되는 의약품으로 면역원성 발생이라는 잠재적 위험성을 항상 고려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정부의 규제 강화뿐만 아니라 의료진·환자가 높은 품질의 제품을 선택해 내성으로부터 안전성을 높이고 부위별 적절한 용량과 주기에 맞춰 시술을 진행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아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김승한 기자

전 대학병원 연구원. 'MBN 세상의눈', '용감한 기자들', 'EBS 다큐프라임' 출연. 내부고발·공익제보 받습니다.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 © 뉴스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