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2일 용산임시회관서 의사 자율정화 강화 기자회견 개최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가 2일 오후 4시 서울 의협 용산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의사 자율정화 강화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필수 회장을 필두로 주요 집행부 인원이 참석한 이 자리에서 의협은 엄격하고 책임 있는 자율정화를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펼쳐나가며 이를 중앙회와 시도의사회까지 영향이 미치게 하기로 결의했다.

대한의사협회가 2일 오후 4시 서울 의협 용산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의사 자율정화 강화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한의사협회가 2일 오후 4시 서울 의협 용산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의사 자율정화 강화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자리는 최근 문제가 불거진 인천 21세기병원 대리수술 논란으로 마련됐다. 이 회장은 “극소수의 의사들이 관여한 대리수술은 대다수 선량한 의사들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비윤리적 행위로서 결코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며 의협 측의 강경 방침을 설명했다.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회장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회장

이어 국회와 시민사회 일각에서 논의 중인 CCTV 사용은 벌레를 잡다 초가삼간을 태우는 격이라며 “대부분의 선량한 의사들을 위축시켜 소극적인 방어진료를 야기함으로써 환자들에게 치명적 피해를 일으킬 수 있고, CCTV 설치와 관리, 그리고 개인정보 유출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큰 사회적 비용이 소요될 것”이라고 일축했다.

의협의 징계를 담당하는 중앙윤리위원회 장선문 위원장은 향후 윤리위의 기능을 대폭 강화하는 방안을 이야기했다. 장 위원장은 “중앙윤리위원회에서는 의료법령이나 의사윤리 규정을 위반하는 회원에 대해서는 절차에 따라 단호하고도 엄중한 징계 결정을 통해 실효성 있는 내부규제를 계속했다”며 “중앙윤리위원회는 징계의 기초가 되는 조사 및 심의를 보다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조사 및 심의 기능을 대폭 강화하는 방안을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장선문 대한의사협회 중앙윤리위원회 위원장
장선문 대한의사협회 중앙윤리위원회 위원장

이 밖에도 이날 기자회견에선 전문가들이 참여한 전문가평가제추진단을 통한 의사 자율정화 강화 방안, 자율정화 특별위원회 설치 및 운영 및 면허관리원 추진을 통한 자율규제 강화 등의 방안을 거론하며 의협 내부의 자율정화를 더욱 공고히 다지겠다고 설명했다.

박명하 의협 법제부회장은 “의료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의사와 환자와의 신뢰, 나아가 의료계와 정부와의 신뢰, 더 나아가 궁극적으로 의료계와 국민과의 신뢰 구축을 이뤄내도록 하겠다”며 향후 포부를 밝혔다. 

관련기사

김승한 기자

전 대학병원 연구원. 'MBN 세상의눈', '용감한 기자들', 'EBS 다큐프라임' 출연. 내부고발·공익제보 받습니다.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 © 뉴스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